스티븐 독서산책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5) 창업아이템을 체계적으로 발견 방법은!

하승범 위드아띠 2022. 10. 18. 09:00

❶ 「소비자 수요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

 

사업의 본질은 다른 사람들의 불편, 불만, 어려움을 찾아 이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창업아이템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치가 있을 때 마땅히 지갑을 열 것이다.

 

내가 불편하면 다른 사람도 불편하다. 창업자가 직접 겪은 문제에서 출발한 창업아이템일 때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존재 가치가 가장 높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직접 겪은 불편함과 경험에서 출발한다면 사업을 추진하는데 활력도 될 수 있다. 내가 느낀 사소한 불편함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것이 시작이다.

[소비자 수요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

 

이와 같이 목표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잠재 욕구(Needs)와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창업아이템을 찾는 방법이다.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느껴 간절히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잠재적 욕구들은 창업자에게 중요한 창업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그들의 잠재적 욕구를 드러내지 않고 오히려 그러한 불편함을 참고 견디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관심을 갖고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소비자의 숨은 잠재 욕구(Needs)를 발견하기 쉽지 않다.

 

창업자는 소비자를 깊이 관찰해서 소비자의 숨겨진 잠재적 욕구와 수요를 체계적으로 찾아내고, 이를 사업화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으로 발굴한다.

 

소비자 잠재 욕구 및 수요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은 직장 경험이나 전문지식이 부족한 청년 창업자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음식점 전단지 광고와 전화 주문의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한 ‘배달의 민족’, 은행 송금 방식의 개선하려고 한 ‘토스’ 등이다.

① 목표 소비자 정의 창업하고자 하는 관심 업종의 소비자 집단을 정의
② 숨겨진 잠재 욕구 분석 소비자가 갖고 있는 불편함이나 충족 욕구 기반으로 숨겨진 잠재 욕구(Needs) 분석
③ 니즈원인과 해결방안 분석 소비자들의 잠재 욕구(Needs)를 갖게 된 원인을 찾아보고 해결 방안을 분석
④ 창업아이템 발굴 소비자의 숨겨진 잠재 욕구(Needs)에 대한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창업아이템 발굴

[소비자 잠재 욕구와 수요 분석방법]

❷ 「기존 제품과 서비스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 기능, 품질, 디자인, 유통 등의 특성을 분석해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찾아낸 다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찾는 방법은 이미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고정 고객이 존재하므로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뛰어넘을 수 있는 차별화와 독창성을 찾지 못하면 성공하기 힘들다. 고객의 입장에서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 제품과 서비스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

예를 들면 화학 성분의 화장품과 경쟁하기 위해 유기농·친환경 화장품을 개발하여 차별화하는 경우이다.

① 제품과 서비스 정의 창업하고자 하는 관심 업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의
② 대상 고객과 니즈 분석 제품을 사용하는 대상 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이 가진 잠재 욕구(Needs)를 분석
③ 차별화 분석 제품과 서비스에서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영역을 찾고, 기존 제품의 문제점과 원인 찾기
④ 창업아이템 발굴 기존 제품의 문제점과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 발굴

[기존 제품과 서비스 분석방법]

❸ 「기술의 변화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분석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은 발전하면서 진화하고 기존 기술과 비교될 수 없는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된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기존 제품과 서비스를 대체하기도 하고, 전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이와 같이 기술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기술 변화가 가져다주는 기회를 찾아내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 창업을 모색할 수 있다.

[기술의 변화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

특히 기술 창업에서는 기술의 변화에 따라 산업의 판도가 바뀌고, 기업의 생존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술 변화가 가져다주는 기회와 위협을 잘 분석하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① 관심 업종 정의 창업하고자 하는 관심 업종의 제품·서비스를 정의
② 핵심 기술 탐색 관심 업종과 관련된 핵심 기술 찾기
③ 기술 변화 분석 관련 기술의 변화를 찾고 변화에 대한 동인을 분석
④ 창업아이템 발굴 기술 변화와 변화 동인을 기반으로 창업아이템 발굴

[기술의 변화 분석방법]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의 변화는 새로운 산업을 만들고 사업이 활성화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로봇, AR/VR, 자율주행, O2O 등과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다.

❹ 「메가트렌드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분석

 

트렌드란 다수의 소비가 따르는 흐름이다. 소비자는 소비 행위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때문에 그 흐름을 따른다. 소비가치는 시간을 두고 변화하기 때문에 어떤 소비가치에 대한 동조는 빨리 사그라들고, 다른 소비가치에 대한 동조는 오랫동안 지속된다.

[메가 트랜드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발굴]

이렇게 일정 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동안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가치를 ‘트렌드’라고 한다. 나아가 사회 대다수의 사람들이 동조하며 10년 이상 지속되는 경향을 ‘메가트렌드’라고 한다. 메가트렌드는 어떤 현상이 단순히 한 영역의 트렌드에 그치지 않고 사회, 경제, 문화적인 거시적 면모를 수반한다.

예를 들어 노령인구의 증가에 따른 고령화사회에 따른 시니어 비즈니스 분야의 확대,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외식 및 가정간편식(HMR) 등 식품 시장의 변화, 건강한 삶의 질과 관련한 웰빙 열품에 따른 관련 산업 급성장에 따라 사업 기회가 생기는 것들이다.

 

① 메가트렌드 분석 사회 전반의 변화를 주는 메가트렌드 찾기
② 트렌드 키워드 분석 메가트렌드의ㅣ 관련된 주요 키워드 분석
③ 트렌드 동인 분석 메가트렌드가 일으키고 있는 근본적 동인을 분석
④ 창업아이템 발굴 주요 키워드와 동인을 기반으로 창업아이템 찾기

[메가트렌드 분석방법]

❺ 「정부 정책 분석」을 통한 창업아이템 분석

정부는 정책과 법률을 제정하여 경제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지속적인 국가의 성장 동력을 찾고자 노력한다. 창업자는 정부 정책의 방향에 따라 창업에 필요한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정책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산업이나 지역에 대한 규제완화 정책이나 신규 법·제도의 제정 및 시행 그리고 정책 트렌드 분석 등을 통해 창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정부의 창업지원정책은 이전에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39세 이하 청년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2019년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시니어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이후 2019년 예비 및 초기창업패키지 추경 선정부터 만 40세 이상 중장년 모집이 별도로 진행되었고 2020년부터 청년과 중장년의 비율이 있기는 하지만 연령의 제한이 없어졌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이라고 불리는 ‘디지털 뉴딜’을 통해 정보통신(IT) 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전 산업의 데이터를 수집·가공·결합하고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의료, 교육, 제조 등 연관 분야에 새로운 서비스와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세상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정부정책을 활용할 경우 데이터를 활용한 정보서비스나 인공지능(AI) 분야의 창업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다.

 

① 관심 업종 정의 창업하려는 관심 업종의 제품·서비스를 정의
② 관련 정책과 법률 분석 관심 업종에 영향 주는 정책이나 법률 찾기
③ 주요 내용과 목적 분석 관련 정책이나 법률의 주요 내용의 목적 분석
④ 창업아이템 발굴 정책 내용과 목적을 기반으로 창업아이템 발굴

[정부정책 분석방법]

() 2022-10-15 케이클래스 | 위드아띠 주식회사 하승범 대표이사

①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1) 창업의 첫걸음, 창업아이템

②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2) 창업의 3요소 : 창업자, 창업자본, 창업아이템  
③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3) 창업은 창업아이템으로부터 시작된다!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4) 창업아이템은 호기심, 경험, 능력, 네트워크 등 창업자 역량에서 시작

⑤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5) 창업아이템을 체계적으로 발견 방법은!

 

출처 :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 하승범 著 2022년

강의,협업,원고,제휴 문의: 전자우편 stevenh@daum.net 전화번호 010-4194-3927 

 

 

신중년 머니챌린지 성공클래스 ; 50... : 네이버 카페

40대부터 5060세대까지 신중년과 시니어들의 건강한 두뇌로 창업, 취업 등 재도전 기회를 만드는 곳

cafe.naver.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