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으로 창업할 것인가’는 창업자에게 우선 과제이다. 창업아이템을 찾는 탐색과정은 창업자가 창업을 위한 사업 아이템을 찾는 활동이며 창업아이템은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창업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창업아이템 발굴이 중요하다.
좋은 창업아이템이라고 해서 모두 사업화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창업아이템을 찾아 최종적인 사업 아이템으로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의 절차가 필요하다.
1단계 : 창업아이템 발굴 | 창업을 위해 다양하고 좋은 아이템 후보 물색 |
2단계 : 사업타당성 검토 | 시장성·기술성·수익성·독창성·사업수행능력 분석 |
3단계 : 창업아이템 선정 | 창업자 상황·역량에 적합한 최종 아이템 선정 |
[창업아이템 발굴 단계]
먼저 창업을 위한 다양하고 좋은 창업아이템 후보들을 찾는 ‘창업아이템 발굴’ 단계이다. 창업자는 아이디어 탐색 및 다양한 정보수집 과정을 통해 다수의 창업아이템에서 창업자가 보유한 역량과 경영자원을 고려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창업아이템을 발굴한다.
창업아이템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견되거나 누군가에게 필요할 것 같다는 고민에서 찾아진다. 창업자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것들에 호기심을 갖고 살펴보면 창업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나와 우리 그리고 사회에 대한 꾸준한 호기심을 갖고 어떤 불편함을 찾아 해결하려고 노력하면 창업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사업을 찾는 일은 호기심에서 시작한다.
창업자가 창업아이템을 찾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창업자의 적성과 역량」이다. 창업자의 직장에서의 직무경험이나 전공·연구를 통한 전문지식 등을 기반으로 창업자가 가장 잘 아는 분야, 창업자가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 찾는다.
창업자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창업아이템을 정하면 사업에 집중할 수 있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한편으로는 4차 산업혁명의 발달에 따라 정부에서 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주도적으로 육성하는 분야를 찾아 기술 중심의 창업을 추진하거나 노령화 사회, 1인 가구 증가, 가정간편식(HMR) 일반화 등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 움직임을 분석하여 소셜벤처 등의 창업을 하는 방안도 있다.
인공지능(AI)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사물인터넷(IoT) |
5G | 3D프린팅 | 블록체인 | 지능형 반도체 |
첨단 소재 | 스마트 헬스케어 | AR/VR | 드론 |
스마트공장 | 스마트팜 | 지능형 로봇 | 자율주행차 |
O2O | 신재생 에너지 | 스마트 시티 | 핀테크 |
[4차 산업혁명 기술 전략분야]
다음은 선정된 후보 창업아이템들의 타당성을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독창성, 창업자의 사업수행능력 등의 측면에서 분석해보는 「창업아이템 사업타당성 분석」 단계이다.
「창업아이템 사업타당성 분석」이란 창업아이템이 고객이 누구이며 시장에서 팔릴 수 있을 것인지, 창업아이템을 실체화하여 실현할 수 있는 기술력과 핵심역량을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지, 창업아이템으로 얼마만큼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인지를 분석해 보는 시뮬레이션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창업자의 능력과 상황에 적합한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단계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한다.
선정기준 | 검토사항 |
창업자 적성 및 역량 | 창업자의 적성 및 취향과의 적합 여부, 창업자의 해당 분야 경험 등 사업수행능력 등 |
시장 및 제품 | 제품·서비스의 해당 분야 시장 성장성 및 경쟁구조, 제품·서비스 차별성 및 (가격) 경쟁력 등 |
수익구조 및 경제성 | 투자소요금액 및 창업자금 조달능력 제품·서비스 수익구조 및 투자자금 회수 등 |
위협 요인 | 시장 진입장벽 및 시장의 변동성 개발·재료·부품의 수급, 경쟁업체와 분쟁의 조치 등 |
[창업아이템 선정 단계에서의 고려사항]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화가 가능한지 창업아이템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작업은 창업 단계에서만 필요한 과정이 아니다. 창업자가 창업아이템을 성공적으로 사업화하여 기업을 성장시켜가는 모든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기술은 발전하고 사회는 변화하고 문화는 융합하며 세상은 움직인다. 창업을 통해 사업화에 성공한 창업아이템도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변화를 요구받는다.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거나 다른 사업과의 융합을 통해 생존할 수도 있고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사업전환(Pivot)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창업자는 선정된 창업아이템을 사업화한 이후에도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변화 그리고 기술의 발전 등에 끊임없는 관심이 필요하다. 그런 과정을 통해 창업아이템을 발전시키고 성장시켜 안정적으로 기업이 운영하게 된다.
기업이 현재 운영하는 사업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경쟁기업과 차별화시키고, 기업 성장을 위해 신규 사업을 찾아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경영활동을 한다. 이는 창업자가 창업 초기에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선정하는 과정과 같다.() 2022-10-15 케이클래스 | 위드아띠 주식회사 하승범 대표이사
출처 :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 하승범 著 2022년
강의,협업,원고,제휴 문의: 전자우편 stevenh@daum.net 전화번호 010-4194-3927
①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1) 창업의 첫 걸음, 창업아이템
②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2) 창업의 3요소 : 창업자, 창업자본, 창업아이템
③ 창업아이템 찾는 방법 (3) 창업은 창업아이템으로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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