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目다

시장 선점만이 능사는 아니다.

하승범 위드아띠 2007. 2. 3. 21:54
반응형
CEO가 버려야 할 고정관념
> 스톡옵션은 효율적이다
> 시장선점기업이 성공한다
> 인센티브는 효과적이다
> 전략분석에 공을 들여야 한다.

기업에 퍼져있는 고정관념이 오히려 합리적 경영을 방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CEO가 버려야 할 고정관념 4가지'라는 보고서에서 '기업 최고경영자가 갖고 있는 4가지 고정관념이 업무수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첫번째로 버려야 할 고정관념으로는 "스톡옵션은 효율적이다"가 꼽혔다.   보고서는 '우수인재를 확보하려는 스톡옵션이 수여자들로 하여금 단기 주가만 올리는데 급급하도록 만들수 있다'며 '특별한 실적을 못낸 채 기업비용만 증가시킬 우려도 높다'고 설명했다.

두번째는 '시장선점기업이 성공한다'는 것.  보고서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은 시장을 개척하지 못했지만 발빠른 행보로 시장을 장악했다'며 '시장선점에만 지나치게 치중할 경우 기존 시장수성에도 실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셋번째는 '인센티브는 효과적이다'란 고정관념도 꼽혔다.   보고서는 '사내 경쟁을 촉진해 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센티브가 오히려 직원들이 눈앞의 실적만 바라보게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넷번째는 '철저한 전략분석이 최고'라는 관념도 비효율적일 수 있다.  보고서는 '대부분 기업들이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지만 급변하는 환경에서 전략 수립만이 능사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 매경이코노믹  2007-01-31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