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TV가 없은지 10여 년이 되었다. 최근 이사를 했는데 아파트관리비에서 TV수신료를 제외하여 달라고 요청하자 관리직원이 직접 집에 와서 확인하기도 했다. 가족은 각자 컴퓨터/노트북과 태블릿을 통해 TV콘텐츠를 소비한다.
이처럼 해마다 TV시청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점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를 통해서도 통계적으로 명확하게 보여준다. 2030 세대는 물론이고 홈쇼핑 주력 이용 연령대인 5060 세대마저도 TV 시청을 하는 비율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TV시청 시장의 변화는 TV를 기반으로 매출을 발생하는 TV홈쇼핑 시장에 커다란 타격을 주고 있다. TV홈쇼핑의 방송 매출액은 2018년 60%에서 2022년 49.4%로 매년 감소하는 추세이다.
TV홈쇼핑을 떠난 고객은 온라인 쇼핑 환경으로 이동하고 있다. 국내 홈쇼핑 시장규모는 2022년 약 21조 7천 억원으로 2021년 보다 약 2.7% 감소하였다. 한편 온라인 쇼핑 즉 이커머스 시장은 올해 2022년 보다 10% 이상 성장한 약 210조 원으로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인다.
이와 같이 젊은 층의 TV 시청 비율이 낮고 중장년층이 온라인 쇼핑 환경에 익숙해지는 환경에서 TV홈쇼핑도 변화하지 않으면 안되는 현실이 되고 있다.
먼저 온라인 유통 환경에서 급부상하는 '라이브커머스'을 TV홈쇼핑에서도 강화한다. CJ온스타일은 유튜브와 함께 크리에이터와 함께 운영을 추진하며 현대홈쇼핑은 기존 라이브커머스를 리브랜딩 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커머스' 강화를 통해 젊은 신규 고객 유입에 활용하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숏커머스 코너를 만들고 현대홈쇼핑은 자체 유튜브 채널에 딜커머스 예능 프로를 선보이고 롯데홈쇼핑은 유튜브 채널 '내내스튜디오'를 운영 중이다.
메타버스나 AI 가상 쇼호스트 등 기술 요소를 적용하기도 하는데, 롯데홈쇼핑은 가상인간 '루시'를 쇼호스트로 활용하고 NS홈쇼핑은 메타버스 플랫폼 '미스틱메타'와 협업한 온라인 체험관도 운영하고 있다.
# 판 커지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유튜브 쇼핑에서 라방을 진행한다! - 2023년 7월 19일
하지만 유튜브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TV홈쇼핑도 긴장하는 분위기이다.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가 매년 성장하고 있는데 이번에 유튜브가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면서 시장 판도의 변화가 예상된다. TV홈쇼핑의 경쟁환경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2023년 7월 24일 주식회사 케이클래스 | 위드아띠 하승범 대표이사
▶ 시니어-신중년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오픈 채팅방에 초대합니다
창업 컨설팅 |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 강의·컨설팅 | 온라인 마케팅 강의 | 온라인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라이브커머스 강의 | 재취업 전직지원 서비스
● 강의, 협업, 원고, 제휴 문의 : stevenh@kclass.biz | 010-4194-3927 | 하승범 대표이사
'퍼스널 미디어道'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비 덜어준다는 기후동행카드 K패스 The경기패스 인천I패스, 그럼 나 한테 딱 맞는 교통카드는? (0) | 2024.01.29 |
---|---|
서울 시민이면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사용하세요. (0) | 2024.01.27 |
스레드에서도 곧 메시지 전송 DM 기능이 탑재될 예정!? 해시태그는? 게시물 편집 기능은? (0) | 2023.07.17 |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스레드의 올바른 이해하고 활용하라! 인스타그램 기업의 브랜드 계정은!? (1) | 2023.07.12 |
스레드가 뭐길래 이런 열풍일까? 인스타그램과 연동되는 새로운 트위터!? (0) | 2023.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