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 자전거가 교통수단의 대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안전사고 확률이 높아 보험사들이 관련 상품을 만들지 않고 있다는 보도이다 < "사고 확률 너무 높다" 보험사들 자전거 푸대접, 조선일보 2008-06-18 >
도로교통법상 자전거는 자동차와 똑같이 간주되어 차도로 다녀야 하고 인도로 주행하다가 사고가 나면 무조건 자전거 운행자의 책임이라고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전거의 차도 주행은 자전거 운행자에게는 너무도 위험한 질주이다. 도로 여건은 차량을 위주로 운영되고 차량 운전자들의 자전거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런 조건 속에서 자전거의 차도 운행을 권장할 수 없는 일이다.
역시 대안은 자전거 도로의 확충이다. 최근 자전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관련 사고도 급증 추세라고 한다. 2007년 1,300여 건의 자전거 사고로 1,400여명이 다쳐, 사고 건수와 부상자가 3년 사이 두배로 늘었다고 한다. 이는 자전거의 사용인구가 늘어나는데 따른 운행여건이 마련되지 못한 까닭이 클 것이다. 자전거 도로의 경우 특히 출퇴근을 위한 배려가 가장 중요하다. 서울에는 한강변을 중심으로 잘 꾸며진 자전거 도로가 있다. 하지만 실제 필요한 자전거 도로는 일상 생활에서 접근도와 활용도가 높은 위치에 마련되어야 한다.
더불어 보험사들도 자동차와 같은 대인. 대물보상관련 '자전거 보험'을 개발하여 판매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만약 필요하다면 자전거 등록제 등도 고려할 수 있다고 본다. <스티븐의 세상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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