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시간흐름

시니어 유튜버에 도전하세요. 유튜브는 중장년이 더 잘할 수 있다!

하승범 위드아띠 2020. 1. 9. 13:47
반응형

유튜브는 검색이다. 유튜브는 소통이다. 그동안 검색을 하여 얻는 정보는 블로그나 카테 등에 등록된 글을 보았지만 이제는 얻고자 하는 정보를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는 시대이다.

 

실제로 유튜브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모바일 앱으로 확인된다. 특히 유튜브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전 연령층에 걸쳐 모든 세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다. 이제 유튜브는 단순한 유행이 아닌 정해진 트랜드가 되었다. 

 

그렇다면 왜 신중년 시니어가 지금 유튜브를 시작하여야 할까? 퇴직 은퇴 후 새로운 노후준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4차산업혁명으로 이제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해서 수익을 얻는 사회로 빠르게 진입했다.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유튜브와 블로그 등으로 수익을 얻고 있다.

국내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은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서 많은 정보를 얻어내서 광고 등의 사업으로 수익을 낸다. 하지만 그렇게 얻은 수익을 콘텐츠를 제공한 사용자에게 나누는 것에는 인색하다.

하지만 구글은 에드센스를 통해 블로그나 유튜브 등 사용자가 정보를 제공하여 얻어진 광고 수익을 나누는 구조가 국내 포털에 비해 크고 정확하다. 역시 그 중심에는 유튜브가 있다.

신중년 시니어가 오팔세대로 젊어졌다고 하지만 70대가 되면 신체적 부담으로 노후생활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따라서 5060 세대부터 구글 에드센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유튜브나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신중년 시니어의 유튜브 운영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설사 실패하더라도 자영업이나 사업체와 달리 쉽게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유튜브는 지식을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측면에서 부가가치가 크며, 나이 제한도 없기 때문에 퇴직 은퇴 후에 영위하기 좋은 창직이다.

70대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막례 할머니의 경우처럼 유튜브 성공사례처럼 유튜브를 언제 시작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는 관심사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여 전략적으로 운영한다면 유튜브는 언제나 블루오션이다.

 

그럼 신중년 시니어는 어떤 내용으로 유튜브를 할 수 있나? 5060 세대는 오랜 동안 주된 일자리에서 업무적 경험과 노하우는 물론이고 일상 생활에서도 직접 겪은 정보를 많이 알고 있다. 바로 이것이다. 해당 분야를 모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젊은 사람들에게 또 다른 경험과 노하우를 전해 줄 수 있다.

 

▲취미, 공방 등 내가 하고 싶은 콘텐츠, ▲금융, 투자, 기술 등 전문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콘텐츠, ▲신중년 시니어가 겪었던 나만의 경험을 공유하는 콘텐츠, ▲살면서 알게 된 경험이나 정보를 다루는 노하우 콘텐츠 등 주제를 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OCM 인터넷 유튜브 개인방송 촬영장비 방송장비 세트, 04.OCM 촬영도구 D세트스마토이 개인 방송장비세트 유튜브 방송장비 방송조명 뉴 라이브 풀 패키지 세트 옴마 유튜브 아프리카tv 뷰티메이크업 방송용 링라이트 오토케링, 1개, 뷰티메이크업 방송용 링라이트 오토케링-핑크촬영조명/미니스튜디오/개인방송장비 풀세트1(HV-701 USB 콘덴서마이크)/ 유튜브 아프리카티비 개인방송조명

 

유튜브를 고려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한 컨셉'을 확정하는 것이다. 즉, 명확한 주제를 정해 맥락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꾸준히 만들어 등록한다면 구독자를 끌어당기는 유튜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5060 세대 스스로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고, 스스로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면서 관심사를 집중 공략한다면 유튜브는 어렵지 않다.

 

5060 세대 시니어가 유튜브를 한다고 하면 가장 큰 장애는 나이 들었다고 품위(?)'를 지키기 위해 가식으로 시청자에게 가는 것이다. 유튜브의 성공 법칙 중 최고는 '진정성'이다. 스스럼없이 자신을 드러내고 보여주어야 한다. 물론 쉽지 않다.  하지만 꾸준히 노력할 필요가 있고 실수하고 서툰 것이 더욱 진정하게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유튜브를 통해 따박따박 들오오는 월세수익을 얻고 싶지 않은가? 그렇다면 유튜브를 시작하는 5060 세대 시니어의 태도와 자세를 다시 한번 생각해야한다.

 

돈을 번다는 것을 어떤 경우에도 쉽지 않다. 따라서 '진정성'있는 콘텐츠를 만드려고 하는 노력과 지치지 않는 꾸준함이 있어야 한다. 유튜브는 롱테일 법칙이 적용되어 좋은 정보나 내용은 시간이 많이 흐른 후에도 구독자와 조회수가 늘어 수익이 가능하다.

촬영이나 편집도 크기 어렵지 않다. 유튜브 핵심은 '단순함'이다. 유뷰버의 진정성를 갖춘 맥락있는 콘텐츠와 명확한 타켓이 가장 중요하다. 세상 모든 것이 그렇지만 필요한 것은 교육을 받고 다른 유투버의 영상을 통해 배우면 된다.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것이다 () 2019년 1월 9일 [위드아띠 주식회사 하승범 대표이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