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독서산책

2007년, 내가 읽은 도서목록 02

하승범 위드아띠 2007. 7. 1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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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년, 내가 읽은 도서목록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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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
한국인에게 가장 잘 통하는 설득전략 24
이현우 지음 / 더난출판사  2005
커뮤니케이션과 심리학 측면에서 한국의 소비자와 기업마케팅을 다양한 사례로 분석한 '세일즈 심리학' 관련 도서로 홍보/광고/마케팅분야에 종사하는 직원들이 한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2007-07-18

1 상호성의 원칙 - 주어라, 그러면 얻을 것이다
   미리주기 전략
   일보후퇴 이보전진 전략
2 일관성의 원칙 - 일단 시작하게 하라
   문전 걸치기 전략
   자기 이미지 선언기법
   미끼기법
3 다수의 증거원칙 - 네가 하면 나도 한다
   베르테르 효과
   리스트 기법
4 희귀성의 원칙 - 단 한번, 마지막 기회는 내가 잡는다
   마감 전략
   청개구리기법
5 예쁘면 모든게 용서된다 - 호감의 원칙
   에펠탑 효과
   다홍치마 효과
   유사성 효과
   칭찬의 강화 효과
   무인도 생존기법
   연상의 법칙
6 권위의 법칙 - 힘 없으면 따라야지
   전문가의 힘
   부여된 권위의 힘
   권위의 상징물 효과
   권위를 만드는 말
7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을 위한 원칙
   온정주의 문화
   전통적 연고주의
   유별난 가족주의
   외형을 중시하는 체면주의
   빨리빨리의 속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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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9.
BBQ 원칙의 승리
윤홍근 지음 / 중앙M&B  2006
또 한사람의 '열정적인 CEO를 만났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BBQ에 대해 갖고 있던 관심에 비해 너무도 몰랐던 그 성공의 뒷이야기를 접하며 그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원칙의 승리'였다.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맛과 서비스를 위한 교육과 비전의 원칙이 오늘의 BBQ를 있게 하였고 그들이 맥도날드와 KFC를 경쟁상대로 뛸 수 있는 원동력인 것이다.  2007-07-12

제1계명 ; 프랜차이즈사업은 이익을 함께 나누는 사업이다.
제2계명 ; 프랜차이즈사업은 사업성공모델의 확대 재생산이다.
제3계명 ; 교육하지 않은 프랜차이즈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
제4계명 ; 뿌리까지 경영마인드를 함께 공유하라.
제5계명 ; 가맹점 사장과 눈높이를 맞춰라.
제6계명 ; 가맹점의 친구가 되어라.
제7계명 ; 가맹점 사장들과 대화 채널을 가동하라.
제8계명 ; 원칙을 포기하지 말고 사수하라.
제9계명 ;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정진하게 하라.
제0계명 ; 가맹점 수익확대에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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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8.
이기는 습관
전옥표 지음 / 쌤앤파커스   2007
항상 멋지게 이기는 조직의 장수로 남고 싶다.  그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만 무언가 2% 부족하여 좌절하고 힘들어하게 된다.  저자의 현장경험을 통해 '고객지향적'이고 '성취지향적인' 업무습관에 대한 명쾌한 정리가 그런 2% 부족함의 원인을 이해하게 한다.  2007-06-26

01 -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02 -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03 -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04 -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06 -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안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07 -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08 -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09 -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조직의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10 -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11 -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12 -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13 - 모든 구성원들이 마케팅 전략의 귀신이 되라
14 -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15 -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16 - CRM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17 - 인사도 제대로 못 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18 -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19 -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20 -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21 -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22 -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일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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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7.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임원기 지음  /  황금부엉이  2007
이제는 '네이버(Naver)'는 생활이다.  그런 입장에서 '다음'을 비롯하여 인터넷산업을 선도한 기업의 성장과정을 직간접적으로 보고 겪은 입장이고 '네이버' 창업의 밑거름이 되었던 공간에서 현재의 일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네이버'에 대한 기업분석서는 흥미있는 도전이었다.  네이버를 만들고 성장시킨 그들의 발자취를 함께 거닐며 그 '열정'과 '순발력' 등을 함께 나눈 느낌이다.

그러나 그동안 읽어 왔던 '외국기업에 대한 기업분석서'에 비하여 많은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많은 사람을 취재하여 기록하였다고 하지만 네이버에 대한 여러 정보를 잘 정리한 느낌 뿐이다.  세밀한 정보가 부족한 때문인지 기업의 숨소리는 잘 들리지 않았다. 

그것이 어쩌면 저자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기록'에 인색한 우리 문화로 인해 상황이나 논쟁을 세심하게 기록할 수 있는 근거가 없었던 까닭일 수도 있다.   2007-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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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6.
1년만 미쳐라
강상구 지음 / 좋은책만들기  2006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낙오자를 품어주기에는 너무 냉혹하고 치열하다.  그러니 왜 내게는 성공의 길이 보이지 않느냐고 한탄만 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았던 거라는 생각도 던져버려라.  그들은 운이 좋아서 성공한 게 아니다.  자기 일에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온전히 미쳤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지난해 읽었던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 (한창욱/새론북스)"에서 느낀 그 느낌처럼 '항상 주위에 놓고 힘들거나 지치거나 나태해 질 때 읽어보아야 할 도서'라는 생각을 했다.  한마디 한마디가 생활의 메뉴얼이고 삶의 지침서로 다가온다.  아마도 내가 그런 것을 깊이 갈망하고 있기 때문인가!

"미친다는 것은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어떤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한 이들을 보면 한결같이 자기 일에 열(熱)과 성(誠)을 다한 사람들이다"
   2007-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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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5.
야만의 시대 - 영화로 읽는 세계 속 분쟁
김성진 지음 / 황소자리  2004
앞서 저자의 "발칸분쟁사 - 유고슬라비아 내전의 역사"(우리문학사 / 1997)를 통해 복잡한 발칸반도를 이해했던 경험에 따라 쉽게 구입하였다.  특히 개인적으로 '전쟁영화'와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은 이유에서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결론적으로 "세계 분쟁지역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서"의 가치는 좋은데 '영화'와 결합하는 부분이 많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영화'의 흐름속에서 분쟁역사를 분석하는 것을 기대했는데, 분쟁지역의 역사나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영화'가 일부 인용되는 수준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2007-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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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4.
이런 팀장이 회사를 살린다
김승용 지음 / 미래지식  2006
IMF 외환위기 이후 '팀장'직제가 도입되며 회사조직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로부터 10년 우리 산업에는 현재 100만여명의 팀장이 있다고 한다.  임원급 팀장에서 대리급 팀장까지 그 업무범위와 수준도 각기 다르고 팀원의 구성도 그에 따라 다양한 직급으로 수평화되어 있다.

이런 팀장시대에 팀장의 역할을 규정하고 그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책으로 일종의 '핸드북'과 같은 느낌을 준다.  저자는 팀장의 기본적인 실천과제로 "업무에 대한 가치을 높이고 그를 통해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라! 또한 팀 및 팀원의 업무능력 즉, 생산성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규정한다.

저자가 '일본통'인 까닭일까? 이 책을 읽으며 '일본처세술'관련 번역도서를 접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2007-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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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가케하시 쿠미코 지음, 신은혜 옮김 / 씨앗을뿌리는사람   2007
태평양전쟁의 최대 격전지였던 '이오지마'의 일본군 총사령관 '쿠리바야시 타다미찌(栗林忠道)' 중장의 편지를 기반으로 개인으로써, 가장으로써, 군인으로써 인간적이고 충직했던 그의 행적을 통해 전장의 비극적인 모습을 전하고 있다.

정치인들이 만들어낸 전쟁이라는 상황에 내동이쳐진 '군인'들의 운명은 어느 나라에서나 똑같고 그들은 의무와 충성을 위해, 가끔은 왜곡된 이데올로기에 의해 참혹한 현실에 놓이게 된다.  그런 입장에서 이오지마의 군인(일본군이든 미군이든)들과 그 지휘관들의 힘겨움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본다.  특히 태평양전쟁 종전시점에서 일본군부가 보여준 '비인간적'인 전투형태의 또 한 모습이었던 '이오지마' 전투의 총지휘관의 고뇌를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그러나 나는 역시 한국인이기에 그의 의연하고 인간적인 충직한 군인의 모습이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지지 않고 자꾸만 굴절되어 다가온다.  당시 일본군 지휘관들이 저지른 많은 잘못들에 그가 자유롭지는 않을텐데... 더구나 중국 등 동남아 전선에 근무하였던 그가 진흙탕을 그냥 지나쳐갔을까!   2007-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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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지음  /마젤란  2006
# 시간점유율 (Time Share) ; 고객은 당신 회사의 시장점유율에 관심 없다.
# 엔터테인먼트 (E-Factor) ; 소비자는 이 세상에 놀러 왔다.
#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 이야기를 팔지 말고 이야기를 팔아라.
# 입소문 (Word-Of-Mouth) ; 한 놈만 찍어라, 그리고 한 놈만 패라.
# 사용자제작콘텐츠 (UCC) ; 시장을 지배하려면 네티즌을 참여하게 하라.
# 자기중심경제 (Egonomy) ; 유행과 개성을 함께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라.
# 브랜드전도사 (Evangelist) ; 열정 고객의 기준은 구매가 아니라 신념이다.
# 컨텍스트 (Context) ; 가슴이 따뜻한 기술과 만나고 싶다  - 2007-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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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
고객의 경험을 디자인하라
장정빈 지음 / 올림  2007
서비스회사로서 항상 고객과 접점을 유지하고 있고,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콜센터'을 통한 고객의 서비스에 관심이 미흡했다는 반성을 하게 된다.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생산자이지만, 실제 생활에서 '소비자'로써의 역할이 많고 경우에 따라 여러 고객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거나 민원을 해결하는 입장에서 어쩌면 등잔 밑이 어둡다고 우리의 처지와 잘못, 반성을 잊고 고객을 이야기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깨진 유리창처럼 사소한 것들이 사실은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한다"  '제품의 서비스를 팔지말고 경험을 팔아라!. 그리고 고객에게 항상 기대 이상의 긍정적인 경험이 되도록 기준을 설계하라!'.  2007-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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