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티븐 세상살기

[차량용 블랙박스] 팅크웨어 아이나비 블랙 사용기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1. 11. 6.

몇개월 전 아내가 홈쇼핑을 통해 차량용 블랙박스 팅크웨어 '아이나비 블랙'을 구입하여 주었다. 그즈음 고속도로에서 무리하게 운전하던 외제차량과의 추돌위험을 겪고 주차장에서 누군가에 의해 추돌흠집을 겪은 직후 였다. 구입했다는 전화를 받고 무척 기대했지만 아내가 선택한 제품이 너무 단순하고 저렴하여 조금 실망하기도 했다. 
 


아이나비 블랙은 1분 단위로 연속 저장하는 ‘상시 녹화’, 외부 충격 발생 시 전후 10초의 녹화 영상을 자동 저장하는 ‘충격 녹화’, 필요에 따라 REC 버튼을 누르면 별도 녹화가 가능한 ‘수동 녹화’, 주차 중 수시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기록할 수 있는 ‘주차 녹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갑작스런 전원 차단 시 녹화 중이던 영상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슈퍼 캐퍼시티와 기기의 이상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자기진단 기능, 차량 상시 전원을 이용해 장시간 주차 녹화 시에도 차량 배터리 방전 걱정이 없는 배터리 방전 방지 기능 등도 갖추고 있다. 용량은 4GB이며 영상 해상도는 640×480이고 촬영 화각은 120도, 3축 G센서를 내장해 충격 방향과 관계없이 감지가 가능하다.

아이나비 블랙은 내비게이션 USB전원을 사용하며 표준화된 동영상 압축 포맷인 MPEG4 파일로 저장돼 촬영 영상을 내비게이션뿐 만 아니라 PC 전용뷰어로도 확인 가능하다. 


이 제품의 장점은 아마도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으로 제어할 수 있고 
녹화된 영상을 내비게이션에서 바로 찾아 확인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으로 블랙박스의 메모리 관리, 화질 선택, 녹화 설정과 같은 각종 환경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불행하게도 나의 차량에 매립된 내비게이션과 제조사가 달라 가장 큰 장점을 함께 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고 오히려 SD카드가 지원되지 않아 녹화된 영상 등을 보려면 USB케이블로 컴퓨터와 직접 연결하지 않으면 볼 수 없다는 불편이 있다

별도로 공업사에서 2만원을 지급하고 '상시전원'을 연결하였다. '상시전원'을 연결할 경우 차량 배터리의 방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의 차량용 블랙박스는 배터리 방전기능을 차단할 수 있으며 아이나비 블랙에서도 지원된다. 만약 기회가 되었다면 2채널이나 4채널 블랙박스를 구입했을텐데 전방만 영상녹화하는 단방향 블랙박스는 아쉬움이 크다 .

어떤 불행이 나을 위협하는 것을 감시하기 위해 '차량용 블랙박스'를 설치했는데, 누군가 나의 행동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드니 나의 운전습관이 오히려 변하는 것을 느낀다. () 2011-11-05


최근 내비게이션 업체는 포화된 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초기 시장인 '차량용 블랙박스'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들은 '차량용 블랙박스'와 기존 내비게이션과 연계하여 그 효율성을 높이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작년에 25만대가 판매되었고 올해는 그 두배인 약 50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현재 블랙박스를 장착한 차량은 전체 자동차의 7% 정도로 추정되며 9월 말 기준 국내 등록 차량대수 1837만대 가운데 150만대 정도가 블랙박스를 장착한 것으로 추정되는 것이다.[각주:1]

특히 최근 국회에서는 차량 영상 블랙박스의 설치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교통안전법 개정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차량 제조회사가 출고차량에 대해 운행영상기록장치(차량용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매년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회적 피해규모가 줄지 않고 있어 자동차 안전장치 설치에 대한 요구가 있다며 특히 자동차 블랙박스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면, 교통사고시 책임소재의 판단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교통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법의 개정안을 발의한 이유라고 한다. 이렇게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1. 한국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 규모가 2000억 원에 이르고 누적 설치차량은 처음으로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1-12-03 [본문으로]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