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세상살기/혼술중독 줄이記

금주를 결심하고 실행하는 최선의 방법은? 금주를 부탁해!

하승범 위드아띠 2025. 5. 5.
반응형

[혼술중독 줄이記 4] 술을 줄이겠다고 결심했지만 그 기간은 7일~10일을 넘기지 못하고 다시 시작한다. 다른 이들과의 모임이 시작이 되며 이후 습관이 문제가 된다.

 

이제는 정말 술을 줄이거나 금주를 하는 것이 절실해졌다. 알코올 중독된 몸 상태가 이젠 감당하기 힘들 정도이다. 아침이면 금주을 결심하지만 저녁이면 또 술잔을 기울이는 나를 발견한다. 그래서 지인의 추천에 따라 금주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금주가 어려운 이유는 단순한 습관 이상의 문제이다. 알코올 의존성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알코올에 강하게 끌리는 상태를 의미한다.

 

알코올은 뇌의 보상 시스템을 자극하여 쾌감을 느끼게 하지만, 장기간 섭취하면 뇌 기능에 변화를 일으켜 알코올 없이는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어렵게 한다.

▷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의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술에 의존하는 경우
사회적 요인: 잦은 술자리, 음주 문화, 주변 사람들의 권유 등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경우
유전적 요인: 알코올 의존성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알코올 남용과 의존은 다른 개념인데, '알코올 남용'은 과도한 음주로 인해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하며, '알코올 의존'은 술을 끊거나 줄이려고 할 때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럼 나는 뭐지? 알코올 남용일까? 알코올 중독일까?  "알코올 의존성이란, 알코올을 포함한 물질 중 일부(알코올, 담배, 마약 등)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의존성을 의미한다"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잦은 술자리의 사회적 요인이 강했는데, 코로나 19 이후 사업 부진 등에 따른 감정 해소를 위한 심리적 요인이 커진 느낌이다.

 

술을 끊거나 마시지 않으면 손떨림, 불안, 초조감이나 잠을 못자거나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하고 환각이나 환청이 들리는 소위 '금단현상'을 겪어보지는 않았다. 그 기간이 짧은 탓도 있겠지만 이전 금연을 할 때도 금단현상은 없었다.

 

결국 나의 알코올 문제는 '나쁜 습관'인가? 하지만 습관이라는 것이 '알코올 의존성'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이제 진짜 금주를 시작해보자! 술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고 건강도 좋지 않은 상태인데 이제 금주를 통해 생활의 질을 바꾸어보자. 사실 술로 인해 해야할 일을 미루거나 업무에 차질이 생겨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졌다. 변화가 필요하다.

 

금주를 시작하고 1주만 지나도 수면이 깊어지고 피로가 줄어들고, 한 달이 지나면 간 수치가 내려가고, 3개월 이상이면 피부 톤, 체중, 혈압 등 다양한 건강지표가 개선된다고 한다. 기대가 된다.

또한 술로 인한 감정기복, 충동적 행동, 후회 등이 사라지면서 삶의 질이 확실히 달라지고 무엇보다 매일이 더 또렷하고 선명해진다고 한다. 해보자!

 

금주를 시작하는 방법을 찾아보았고 이것을 실천해야지!

단기 목표로 금주를 시작한다.

무작정 단번에 술을 마시지 않겠다는 계획은 스트레스를 주며 금주에 성공할 확률을 낮춘다. 기간을 정해 서서히 음주 빈도를 줄이려는 계획이 차라리 낫다. 

 

단기 목표를 세워보고 그 기간을 늘려나가 보자. 오늘 하루만 마시지 말자는 생각으로 금주하고 일주일, 한 달 단위로 그 기간을 차차 늘려나가면 금주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술 대신 즐길 수 있는 활동 찾아라!

술 대신 운동, 문화생활 등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평소 스트레스 상황에서 습관적으로 술을 마셔온 사람이라면 술 대신 즐길 수 있는 다른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야 한다.

 

내 생활에서 술이 생각날 때 새로운 루틴을 만들어 음주 습관을 대체하여할 것 같다.

 

금주 계획을 주변에 알려라!

가족, 친구, 동료, SNS 등에 금주 계획을 공유하면 의지가 약해질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나의 금주를 독려하고  응원하고 지지해 줄 사람들을 찾으라는 조언이 좋다

 

술 생각이  날 때는 이렇게 대처하라!

음주 충동이 올 때는 15분~1시간 정도만 참아보자. 충동은 시간이 지나면 약해진다. ‘오늘만 딱 한 잔’은 금물이다. 지금 한 번 참으면 지금은 참는 것이 괴롭지만 다음에는 참기가 더 쉬워진다.

재미있고 기분 좋은 주제나 건설적이고 하고 싶은 과제를 떠올리고, 금주가 이 과제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을 생각한다. 한 달 단주를 목표로 하고 10일간 성공적이었다면 그 성공에 대해 생각하고 남은 목표 또한 이와 같이 해낼 수 있음을 상기하자.

 

술 생각에 대한 집착에서 청소, 산책, 간단한 게임, 운동, 명상 등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나의 음주 습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라!

언제, 왜, 얼마나 마시는지 기록하고, 술을 마시고 싶은 상황을 분석해본다. 그래서 음주 충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련 장소 등을 피하고 반드시 어디에 가서 무엇을 할 것인지 미리 계획한 후 행동하는 것도 좋다. 여유 있게  생각하고 행동하자!

 

이제 금주를 시작하며 다시 한번 금주을 위한 행동을 정리해 본다.

▷ "오늘만" 혹은 "이번 한 잔만"이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한 번의 예외가 반복을 부를 수 있다.
금주를 우선순위로 두고, 자기 연민이나 실패에 빠지지 않도록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유지한다.
 술과 관련된 습관, 장소, 사람을 의식적으로 피하고, 새로운 루틴을 만든다.

 

지금 이 순간, 오늘 하루 술을 참는 것만으로도 나의 몸은 분명히 회복할 수 있다. 금주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되찾고,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금주를 결심한 나를 응원하며 너무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른 시작이라는 말을 명심하자!() 2025-05-05 스티븐 롱테일세상사

 

[혼술중독 줄이記 3] '저·논알콜 주류 선호하는 트렌드', 이것으로 고도적응형 알콜중독 의존도 낮출 수 있을까요? - 24.12.18

[혼술중독 줄이記 2] 다른 사람들은 전혀 모른다. 내가 알코올 중독자라는 사실을, 그게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의 문제이다 ↗ - 24.12.04

[혼술중독 줄이記 1] 단지 애주가였는데 알고 보니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이었다! ↗ - 24.11.25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