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독서산책

영화 '디 워 (D-War)'와 '할리우드의 영화전략'

하승범 위드아띠 2007. 8. 6. 13:1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말에 가족과 함께 영화 '디 워 (D-War, 2007, 한국)'를 관람하였다.  결론적으로 '재미있는 오락성과 높은 영화적인 기술력을 갖춘' 영화였다.  최근 이 영화와 관련하여 많은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대중적으로 무명이었던 '이송희일' 영화감독이 일약 스타덤에 올라 논란의 주인공이 된 것을 보면 그가 비판한 '악다구니 쓰는 애국애족의 벌거숭이 꼬마'의 한 사람이 되길 원하는 사람이 너무나 많았다는 반증이리라!  당연히 나 또한 그러하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래전 읽은 "할리우드의 영화전략"(피터 바트 지음, 2001, 을유문화사)는 1998년 여름 시즌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인 할리우드 스튜디오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1998년에는 아마겟돈 (Armageddon, 마이클 베이 감독), 고질라 (Godzilla,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 메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There's Something About Mary, 바비 패럴리, 피터 패럴리 감독), 리썰 웨폰 4 (Lethal Weapon 4, 리차드 도너 감독), 딥 임팩트 (Deep Impact, 미미 레더 감독), 라이언 일병 구하기 (Saving Private Ryan,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트루먼 쇼 (The Truman Show, 피터 위어 감독) 등의 쟁쟁한 대작들이 극장에 경쟁하였던 시기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의 꿈을 만들어내는 할리우드라는 '공장'에서의 사업기획(시나리오 등), 멀티플렉스 추세에 따른 배급상황의 변화, CG기술발당에 따른 특수효과의 진전, 그로 인한 복잡한 제작비 및 마케팅비용의 급상승, 다양한 인과관계를 보이는 영화먹이사슬, 관객들의 취향변화 등에 대한 사실적이고 끔찍한 모습이 어떤가를 보여준다.

나는 이 책을 통해 '할리우드'를 하나의 커다란 산업으로 재인식하게 되었다.  우리가 두어시간 남짓 보고 나오는 한 편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일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동원된다.  물론 이런 영화가 실제로 우리를 만나기 위해서는 그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동원된다. 이 책이 보여주는 할리우드의 뒷골목은 정말로 죽고 죽이는 진정한 '전쟁터'이다.

여기서 나는 '심형래'감독을 주식회사 영구아트무비의 대표, 즉 영화사업가라는 측면으로 바라보고 싶다.  그는 정확한 타겟 (어린이와 청소년, 국제적인 경쟁력)을 고려하여 영화적인 소재를 찾았고 그것을 위해 자금을 끌어모으고 투자자를 설득하면서 나름 멋진 '영화상품'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는 결코 '이송희일' 감독처럼 "예술영화"를 하겠다고 주장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김기덕'감독은 그나름대로 저예산영화를 국제적인 관심을 유도할 줄 아는 재주로 포장하여 세계시장에서 좋은 호평을 받고 있다.  김기덕감독은 '블록버스터'영화를 만든다고 주장하지 않았다.  그래서 할리우드 영화에 익숙한 우리 관객들이 그의 영화를 제대로 이해 못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적도 있다.  이렇게 영화를 만드는 사람은 그 나름의 영역을 통해 인정 받는 것이리라!

다시 돌아가서, 심형래감독은 할리우드라는 '전쟁터'에서 살아 남는 방법을 찾았다고 본다.  물론 그 결과는 현 시점에서 아직은 미지수이다.  하지만 그는 이미 어떻게 하면 할리우드의 영원히 끝나지 않을 음모와 모험 속에서 실패하지 않을지를 터득했다고 본다.

사업을 하면서 일단 성공하여 돈을 벌면 더욱 좋은 사업거리를 찾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선순환을 하게 된다.  심형래감독의 영화가 그런 선순환구도에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제는 우리도 "영화"를 산업으로 이해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2007-08-06

# 영화 '디 워 (D-War)'는 성공하여야 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위드아띠 주식회사 | 하승범 | 서울시 서초구 방배천로2길 21 4층 비즈온 위드아띠 | 사업자 등록번호 : 445-86-00793 | TEL : 070-4497-5066 | Mail : stevenh@withatti.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8-서울송파-175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