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위기를 반영하여 방송통신위원회와 이동통신사업자는 경쟁 활성화를 통한 통신요금인하에 기초하여 가계통신비 부담을 7~8% 경감하는 내용의 '통신요금 인하정책방안'을 내놓았다. 이 방안은 크게 4가지로 휴대폰 가입비 인하, 장기 사용자에 대한 기본료 인하, 1초당 통화과금제 도입, 무선데이타 요금인하 등으로 정리된다.
특히 이번 통신요금 인하는 이동통신사업자가 SMS요금인하, 망내할인 등 동일한 형태의 요금인하방식과는 달리 각 이동통신사업자들이 보유 고객의 사용유형에 초점을 맞추어 다른 형태의 요금인하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결국 이동통신사업자는 정부안을 받아들이지만 향후 사업방향을 고려하여 추진사업에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고객도 스스로의 사용패턴에 따라 적절한 사업자를 선정하는 안목과 지혜가 더욱 필요해졌다.
스마트폰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번 통신요금 인하방안으로 최대 걸림돌이었던 '데이터통신료'가 대폭 인하되어 '무선 인터넷 시장 활성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점에 크게 기대한다. SKT는 안심데이타 요금제를 출시하였고, KT는 무선데이타요율을 88% 인하하였으며, LGT도 스마트폰 정액요금제를 인하하였다. 이런 '데이터통신료' 인하는 그동안 제기되었던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불만해소를 통해 스마트폰 활성화를 촉진할 전망으로 보인다. 이는 출시 예정인 애플 아이폰 판매와 시너지를 내면서 무선 인터넷 및 스마트폰에 대한 기술 및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되어 무선 컨텐츠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시장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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